향약(鄕約)을 들 수 있다. 향약은 중국 송(宋)나라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에 전래되었으며, 조선시대 향촌사회를 지탱하는 자치규범으로서 기능하였다. 이는 서양에서 말하는 공동체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공선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고, 서양의 공동체주의
1. 공공선 [ 公共善 , Public good ]
전제
☞인간은 자기실현의 욕구를 가지고 태어남
자기실현은 오직 사회 속에서 실현 될 수있음
정의
☞ 개인을 포함한 공동체 전체를 위한 선의 의미한다. 공동선(共同善)이라고도 한다.
목적
☞ 인간은 공존적 존재이기에 공공선을 통하여 사회 전체에 이익
Ⅰ. 개요
인류의 역사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들의 투쟁의 역사라고 한다. 절대적 빈곤의 문제가 해결된다 해도 상대적 빈곤의 문제는 여전히 남게 된다. 이것을 제도적으로 해결해 보겠다는 노력은 어쩌면 행복이라는 파랑새를 잡으려는 것과 같은 인류의 영원한 과제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류는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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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봉건제도의 개념
원래 봉건제도란 용어는 중국의 고대사에서 군현제도에 대응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주로 서양의 feudalism의 역어(譯語)로서 사용되고 있다. 학문상 통일된 개념이 없어 학자에 따라 제각기 상이한 봉건제도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나, 다
향약 등 민간조직을 통한 활동, 그리고 독지가에 의한 자원봉사가 포함된다.
공적인 제도에는 창제도, 구황제도, 환고도독 등이 있다.
국가는 춘궁기에 곡식을 대부하는 사업을 제도화시키고 이를 각종 창제로 발전시켰다. 고려시대에 창제는 더욱 발전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은 흑창, 의창, 상평창, 유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 보면 70종 가까이의 불로장생한다는 신선방神仙方이라는 처방이 등장하고 있다. 이 신선방의 처방은 당나라 초의 명의이자 신선가였던 손사막의 저서에서 많은 부분을 인용하고 있다. 또한 세종 25년의 《의방유취醫方類聚》에도 중국의 유명한 연단술자들의 의서가 망라되
향약의 4대 덕목 가운데 환난상휼(患難相恤)은 어려운 이웃을 함께 돕기 위한 약속이었다.
또한 작은 마을에서 일생을 살았던 우리 조상들은 농사일이나 혼인, 장례 등 일상생활의 크고 작은 일을 ‘품앗이’로 했다. ‘품을 앗는다’(남을 돕는다)는 것은 곧 때가 되면 나도 남의 ‘품을 받는다’(도움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프랑스의 현대철학자 낭시는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면서 그리고 TV나 SNS 등의 일상에서 수도 없이 예쁜 것을 보고 아름다운 것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다. 하지만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은 그것을 보는 사람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